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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기 영상노출의 위험성뚝딱육아 2025. 3. 3. 00:36
어린아이의 영상 시청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과학적 연구 결과를 보면 영상이 직접적인 악영향을 미친다는 명확한 근거는 부족하다고 강조합니다. 대신, 현실 세계에서의 상호작용이 아이의 발달에 더 중요하며, 영상 시청이 발달 기회를 줄일 수 있음을 경고합니다. 따라서 부모는 영상 시청을 적절히 활용하되, 아이와의 상호작용을 우선시해야 합니다.
1. 영상 시청의 위험성
최근 미디어 노출 환경이 변함에 따라 어린아이에게 영상을 보여주는 것의 위험성에 대한 논의가 많습니다. 과학적으로 밝혀진 내용을 확인해보면 직접적인 악영향을 미친다는 근거는 부족합니다.
2. 영유아 영상 노출
식당이나 차에서 아이에게 유튜브 영상을 보여주는 일은 매우 흔합니다.
여러 상황 속에 발생하게 되는 영상 노출은 직접적인 악영향을 미친다는 주장은 근거가 부족합니다.
3. 연구 결과
많은 연구에서 TV를 많이 본 아이들이 집중력 저하, 발달 지연, 언어 발달문제, 실행 기능저하 등의 문제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영상 노출이 직접적인 악영향을 준다는 명확한 근거는 부족합니다.
4. 영국 왕립 보건 소아과 학회의 의견
2019년 가이드라인에서 영상이 특정 연령대 아이의 뇌를 망가뜨린다는 연구 결과는 없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그러나 영상 시청으로 인해 뇌 발달에 필수적인 활동이 줄어들 수 있다는 점을 합니다. 그러면서 각 가족의 상황에 맞게 유연하게 대처하라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5. 뇌 발달에 중요한 요소
영상 시청이 저하될 수 있는 활동이 뇌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결과는 일관됩니다.
6. 현실 세계의 상호작용
어린 아이들은 현실 세계에서의 상호작용을 통해 하게 되는데 20개월 미만의 아이들은 스크린에서 배운 지식을 현실에 적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됩니다.
이를 '트랜스퍼(Learning Transfer) 케이스'라고 합니다.
7. 연구 사례
24개월 된 아이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비디오와 라이브로 장난감을 숨기는 모습을 보여주면 비디오를 본 아이들은 장난감을 잘못 찾았고, 실제로 보여준 아이들은 잘 찾을 수 있는 연구가 있습니다. 녹음된 영상이나 소리로는 학습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8. 대면 상호작용의 중요성
어린 아이들의 발달에 있어 부모와의 상호작용이 중요합니다. 실행 기능은 고차원적인 인지 능력으로, 집중력, 언어 발달, 사회성 발달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므로 24개월 이전에는 부모와의 상호작용이 실행 기능발달에 특히 중요합니다.
9. 부모의 반응성과 스캐폴딩
부모의 반응성이 높을수록 아이의 실행 기능이 잘 발달하게 됩니다. 부모가 아이의 도전을 도와주는 스캐폴딩이 중요하고 이 시기에 적절한 지원을 통해 아이는 자신감과 동기를 가지게 됩니다.
10. 영상 시청의 시간
영상 시청시간이 길어질수록 발달의 기회가 줄어들게 됩니다.
하루 6시간 상호작용 중 1시간 영상을 시청하면 인지에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11. 영상의 역할
영상이 아이의 뇌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는 부족하지만 아이에게 노출하기 전에 주의 깊게 보아야 합니다. 영상이라는 도구는 지나치게 사용하면 물론 좋지 않지만, 부모님이 평소에 아이와 충분히 상호작용을 해 주면서 현명하게 활용할 수 있다면, 부작용 없이 잘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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